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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게 바로 럭셔리 車"…BMW 뉴 7시리즈 [타봤어요]
    "이게 바로 럭셔리 車"…BMW 뉴 7시리즈
    손의연 기자 2023.01.19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BMW가 지난달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 ‘뉴 7시리즈’를 국내에 출시했다. BMW 관계자는 “다방면에서 업계에 새로운 기준을 세울 모델”이라며 “증강현실 뷰와 시어터 스크린 등 새로운 차원의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BMW 뉴 7시리즈의 ‘오토매틱 도어’ 기능 (영상=손의연기자)이번 뉴 7시리즈는 7세대 완전변경 모델이다. 최근 인천 영종도에서 BMW의 ‘뉴 7시리즈 740i sDrive’를 시승했다.뉴 7시리즈의 첫 인상은 웅장하면서 중후했다. 이전 세대 롱 휠베이스 모델보다 길이 130mm, 너비 50mm, 높이 65mm가 늘어나 더 커졌다.전면에서 가장 눈에 띄는 디자인은 역시 ‘키드니 그릴’이다. 뉴 7시리즈는 그릴 윤곽 조명인 ‘키드니 아이코닉 글로우’를 조합해 키드니 그릴이 더욱 돋보이게 했다. 전면 분리형 헤드라이트엔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탈 조명을 달았다. 실제 헤드라이트에 불이 들어오는 모습을 보니, 고급스러운 분위기가 더 살아났다.뉴 7시리즈를 이용하며 가장 편리하다고 느꼈던 기능은 ‘오토매틱 도어’다. 오토매틱 도어는 문을 자동으로 열고 닫을 수 있게 한 장치다. 차량에 오르는 순간부터 럭셔리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 BMW의 의도가 엿보인다. 차에 탈 땐 손잡이를 터치하면 문이 저절로 열린다. 운전석에 앉아서 브레이크 패드를 꾹 누르면 문이 자동으로 닫힌다. ‘문콕’ 걱정도 크게 줄였다. 차량 측면 하단에 설치된 센서가 장애물을 인지해 열리는 각도를 자동으로 조절한다,운전석에선 12.3인치의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와 14.9인치의 컨트롤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시선을 끈다. 답답하지 않고 탁 트인 디스플레이 화면이 만족스러웠다. BMW는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기능을 처음으로 적용했는데, 익숙해지니 기존 내비게이션보다 편리했다. 가속 페달을 밟자마자 ‘붕’ 떠서 달리는 느낌이 인상적이었다. 고속에서도 가감속이 부드러워 BMW 특유의 ‘운전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BMW 뉴 7시리즈에 탑재된 ‘시어터 스크린’ (사진=손의연기자)뉴 7시리즈는 대표적인 ‘쇼퍼 드리븐(운전 기사가 모는 목적으로 제작된 차량)’이기도 하다. 뒷좌석에 앉는 승객을 위한 엔터테인먼트·편의 장치도 돋보인다. 뉴 7시리즈엔 8K 해상도를 지원하는 31.3인치 BMW 시어터 스크린이 탑재됐다. 스크린 위치는 앞뒤로 조절이 가능하다. 유튜브, 넷플릭스 등 스트리밍 플랫폼이 내장돼 이동하는 동안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이때 뒷좌석 블라인드가 자동으로 내려와 외부에서 들어오는 빛을 최소화하고 실내 조명도 영화 감상에 적합하게 조절된다.다만 시어터 스크린이 룸미러를 가려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는 단점이 있었다. 캐딜락 차량에서 볼 수 있는 카메라식 룸미러를 적용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이 같은 아쉬움은 이그제큐티브 라운지 모드에서도 느껴졌다. 비행기 1등석처럼 시트 각도를 편안하게 바꿔주는 기능인데, 뒷좌석의 공간 확보를 위해 조수석이 저절로 접힌다. 조수석이 접히면서 오른쪽 사이드 미러를 가리는 불편함이 있었다.뉴 7시리즈는 디자인 퓨어 엑설런스와 M 스포츠 패키지 2가지 트림으로 출시됐다. 가격은 뉴 740i sDrive의 경우 1억 7300만원~1억 7630만원이다. 순수전기 모델인 i7 xDrive60은 2억 1570만원~2억 1870만원이다. (부가세 포함, 개별소비세 3.5% 인하 적용 기준)BMW 뉴 7시리즈 (사진=BMW)BMW 뉴 7시리즈 (사진=BMW)
  • [타봤어요]감성이 주는 충족감…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감성이 주는 충족감…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손의연 기자 2023.01.05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잘 달리는 럭셔리카는 많지만 마세라티는 특유의 분위기로 차별화되는 브랜드다. 역동적으로 달리는 모습에서도 우아함을 자아내기 때문이다.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사진=마세라티)최근 마세라티의 ‘콰트로포르테 모데나 Q4’를 시승했다. 한국에서 콰트로포르테는 부자나 유명인들이 많이 탄다는 이미지가 있는데 이탈리아에선 대통령 의전용으로 이용되고 있는 차량이다. 보통 국가 원수들이 자국산 최고급 세단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 콰트로포르테는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프리미엄 세단이라고 봐도 될 것이다.콰트로포르테는 우선 ‘유려하다’는 말이 떠오르는 외관 디자인이 특징이다. 이는 마세라티의 특징적인 면인데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곡선이 차량을 감싸는 느낌이다.전면은 튜닝 포크 디자인을 장착했다. 트림마다 색을 달리해 캐릭터를 살린 것도 특징이다. 시승한 모데나 경우 블랙의 튜닝포크 그릴로 공격적이고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했다. 앞범퍼 하단에 부착돼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는 프런트 스플리터는 ‘블랙 피아노’라는 콘셉트로 디자인 면에서 디테일을 더했다.측면에서도 마세라티의 특징적인 디자인이 돋보인다. 에어벤트와 마세라티 모델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삼지창’ 로고다. 이 삼지창 로고는 마세라티의 전면과 측면 스티어링휠에서 가장 부각되지만 외관과 내부를 살펴보니 차량 곳곳에 삼지창 로고 22개가 새겨져 있었다.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모데나 Q4 (사진=손의연기자)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모데나 Q4 (사진=손의연기자)인테리어는 깔끔하고 고급스럽다. 16:10 비율의 10.1인치로 커진 중앙 스크린은 베젤 대부분을 없앤 프레임리스 디자인으로 모던하다. 그 위에 마세라티 로고가 새겨진 아날로그 시계는 고전적인 멋스러움을 더한다. 사소할 수 있지만 스플래시 화면에 뜨는 ‘Maserati’ 레터링도 브랜드 감성을 전달한다. 이는 2022년식 모델부터 적용된다. 흔히 콰트로포르테를 ‘레이싱카의 DNA를 간직한 럭셔리 세단’으로 정의한다. 모데나 Q4의 경우 GT와 같이 6기통 트윈터보 가솔린 엔진이며 최고출력 430마력, 최대 토크 59.65kg.m를 발휘한다. 최고 속도는 288km/h 이며, 시속 100km 까지 가속하는 데 약 4.8초가 소요된다.시동을 걸고 가속 페달을 밟자마자 즉각적으로 빠른 반응 속도를 느낄 수 있었다. 한적한 도로에서 가감속과 주행질감을 살짝 맛볼 수 있었다. 가속이 빠르고 부드럽게 붙었고 감속할 때도 원하는 만큼 차량이 반응했다.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모데나 Q4 (사진=손의연기자)고속에서도 승차감은 흔들리지 않았다. 마세라티에 적용된 리어 서스펜션은 네 개의 알루미늄 서스펜션 암의 5-bar 멀티링크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퍼포먼스와 승차감을 잘 조율한 느낌이다. 마세라티 고유의 배기음이 주행의 질을 올렸다. 마세라티의 엔진 배기음은 오케스트라의 연주에 비견되기도 하는데, 그 이유를 알 수 있을 만큼 매력적인 사운드였다.콰트로포르테는 안전편의사양도 강화했다. 능동형 드라이브 어시스트(ADA), 차선 유지 어시스트(LKA), 능동형 사각지대 어시스트(ABSA),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전방 충돌 경고 플러스(FCW), 어드밴스드 브레이크 어시스트(ABA),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등이 적용돼 탑승객의 안전을 확보했다. 차량 가격은 2억2090만원부터다.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모데나 Q4 (사진=손의연기자)
  • "가솔린 차주 땅 치겠네"…가장 HEV 다운 XM3 이-테크[타봤어요]
    "가솔린 차주 땅 치겠네"…가장 HEV 다운 XM3 이-테크
    송승현 기자 2022.12.15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전기자동차에 가까운 하이브리드(HEV) 자동차.”XM3 이-테크 외관. (사진=르노코리아)◇웨이브 블루·일렉트릭 오렌지 색상 추가르노코리아자동차가 XM3 이-테크(E-TECH)를 정의하는 문장이다. 르노코리아는 XM3 E-TECH로 주행 시 도심 구간의 75%를 전기차 모드로만 주행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 결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도 불구하고 공인 복합연비는 복합 연비는 17.4km/l에 이른다.실제 최근 부산에서 만나본 XM3 E-TECH의 외관은 기존 XM3와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이다. 다만 TECH만의 외관 색인 ‘웨이브 블루’와 ‘일렉트릭 오렌지’ 두 색상이 추가됐다. 이외에도 F1 다이내믹 블레이드 범퍼가 기본으로 탑재되는 정도만이 차별점으로 보였다.하지만 주행 성능에서는 기존 가솔린 차량을 상회하는 주행성능과 연비는 상당 수준을 자랑했다. XM3의 E-TECH 파워트레인은 1.6 MPi 가솔린 엔진과 구동모터, 시동모터 등 두 개의 전기모터를 통해 합산 최고 출력 145마력, 최대 토크 15.1kg·m 전기모터에서 15.3kg·m을 구현한다. 폭발적인 주행성능을 기대하긴 어렵지만 하이브리차의 특성상 효율적인 연비 주행에는 최적화된 모습이었다.XM3 이-테크 실내. (사진=르노코리아)◇도심 구간서 EV모드 작동…승차감 부드러워주로 50km/h 이하로 주행하는 도심 구간에서는 EV모드가 작동된다. 주행 시 엔진 대신 전기모터만 관여한다. EV모드에 돌입하면 전기차 특유의 모터 소리가 동반되고 부드러운 승차감을 자랑한다. 무엇보다 운전 시 전기모터의 개입이 잦았다는 점이다. 그만큼 효율적인 연비 주행이 가능하다. 도심 구간에서는 최대 22.4km/l 연비가 계기판에 기록됐다.흥미로운 지점은 저속 구간을 넘어 50km/h 이상으로 바뀔 때 엔진이 개입돼 주행 형태가 변하는데 이질감이 전혀 없다는 점이다. XM3 E-TECH에는 르노의 F1 경주차에서 가져온 하이브리드 변속기 기술이 적용됐는데 빠른 변속과 높은 직결감이 특징이다. 반대로 고속에서 저속 구간으로 변할 때도 이질감이 전혀 없다. 실제 탑승 시 체감으로는 느끼기 어려워 EV모드와 엔진 구간을 확인하기 위해 계기판을 수차례 내려봤을 정도다.잦은 전기모터의 개입에도 별도의 충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건 회생 제도 모드 때문이다. D 모드에 체결된 기어 노브를 아래로 한 번 더 당기면 원 페달 드라이빙을 가능케 하는 B모드(회생제동)를 사용할 수 있다. 회생 제동을 통해 엑셀에서 발을 떼기만 해도 브레이크가 작동하고 이때 발생하는 에너지로 배터리를 충전한다. 회생 제동 모드에서 급격한 감속을 유발해 승차감을 떨어뜨리는 전기차와 달리 XM3 E-TECH의 회생 제동은 감속 정도가 안정적이다. 이 밖에 고속 주행성능은 가솔린 모델인 기존 XM3와 큰 차이점은 없어 보였다.XM3 이-테크 후면. (사진=르노코리아)도심 29km, 고속도로와 국도 28km를 주행한 최종 연비는 17.8km /l가 나왔다. 시승인 만큼 고속도로 구간에서 속도를 조절하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하면 평소 주행에서는 더 큰 연비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XM3 E-TECH 실제 소비자 구매 가격은 트림별로 △RE 3094만원 △INSPIRE 3308만원 △INSPIRE(e-시프터) 3337만원이다(개소세 인하 및 친환경차 세제 혜택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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