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긋지긋한 우회로"…러-우크라 휴전 논의에 항공업계 기대↑

美 정부, 우크라이나·러시아 대표단 만나 휴전 협상
22년 러시아 영공 폐쇄 후 국내 항공사 막대한 손해
인천 발 유럽 노선 시간 90분·유류비 최대 24% 늘어
"하루 빨리 종전돼 유류비 절감, 스케줄 효율화해야"
  • 등록 2025-03-24 오후 3:52:54

    수정 2025-03-24 오후 6:52:30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휴전 논의가 급물살을 타면서 국내 항공업계의 기대감도 고조되고 있다. 러시아 영공 폐쇄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우회로를 택하게 되면서 늘어난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24일 외신 등에 따르면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정부에서 우크라이나 전쟁 종전 협상에 관여하고 있는 스티브 위트코프 중동특사는 우크라이나 부분 휴전 실무 협상과 관련 “실질적 진전을 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정부는 우크라이나 대표 회담에 이어 러시아 정부와 만난 뒤, 에너지 인프라에 대한 30일간의 공격 중단 조치 이행 문제 등을 논의한다.

러시아 영공 폐쇄에 따른 국제 항공노선 우회로(주황색). (자료=한국항공협회)
아직 휴전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고 변수가 남아 있지만 국내 항공업계에서는 최근 유럽발 소식에 귀를 기울이며 기대감을 품고 있다.

지난 2022년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후 러시아의 영공을 지나는 항로가 폐쇄됐다. 이에 따라 국내 항공사는 지난 3년간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 러시아 영공을 거치지 못하고 돌아가야 하기 때문에 운항 시간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유류비도 더 많이 지출해야 했기 때문이다.

한국항공협회에 따르면 러시아 영공 폐쇄 이수 우회로를 택하면서 인천공항 출발 기준 유럽은 1시간 30분에서 2시간 30분, 미주 동부는 1시간 40분 시간이 더 소요된 것으로 집계됐다. 유류비 부담은 기존보다 10~24% 정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러시아 영공 폐쇄에 따라 승객 수송량이 줄어든 경우도 있다. 티웨이항공의 경우 300석짜리 신기종 A330-300을 유럽 노선에 투입할 계획이었으나, 우회 시 항속거리가 미치지 못해 울며 겨자먹기로 더 길게 운행할 수 있는 A330-200편을 운항했다. A330-300보다 100석이 더 적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가로질러 갈 거리를 돌아가다 보니 지난 2년간 유류비 부담이 컸다”며 “종선 시 러시아 영공을 거칠 수 있게 되면 더 많은 승객을 태울 수 있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국항공협회 관계자 “우리와 상관없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우리 항공업계가 내지 않아도 될 비용을 너무 많이 지출했다”며 “하루빨리 종전이 돼서 기재 운영부터 스케줄 관리 효율화, 유류비 절감 등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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